매력적인 향과 맛의 고수
고수는 민트 초코만큼이나 호불호가 강한 허브이다. 나는 중국에서 오랫동안 공부를 했기 때문에 지금은 고수를 너무 좋아하지만, 처음 중국에서 고수를 맛보았을 때는 무슨 이런 허브가 다 있나 싶었다. 그때가 벌써 20년도 더 된 일이니, 그때만 해도 우리나라에 고수가 잘 알려지지 않았을 때였기 때문에 정말 화장품 맛이 나는 이 이상한 풀을 중국사람들은 왜 먹을까라는 생각 만들었었던 것 같다. 그런데 이 이상한 맛의 풀이 중독성이 정말 강해서 한번 맛을 들이고 나면 헤어 나올 수가 없고 심지어 모든 음식에 고수를 넣어먹어야만 만족스러운 지경에 이르게 된다.
이렇게 매력적인 고수를 키워보자.
신기한 고수 씨앗
동그란 귀여운 고수씨앗을 화분에 바로 심었다. 일주일 이주일이 지났지만 싹이 나올 기미가 전혀 보이지 않았다. 또 내가 뭘 모르고 무엇인가 잘못했겠지 싶어서 검색해봤더니 역시나.. 고수 씨앗은 동그란 주머니 안에 두 개의 씨앗이 들어있어서 씨앗주머니를 반으로 쪼개서 심어주어야 발아가 잘된다고 한다. 그냥 심어도 되긴 하지만 그렇게 되면 아무래도 발아 시간이 오래 걸린다고 한다. 뭐 이미 심었으니 어쩔 수 없다. 그냥 기다려보기로. 씨앗을 심고 3주 정도 지났을 때 싹이 올라오기 시작했다. 얼마나 반갑던지. 베란다에 두었는데 고수 본잎이 나오기 시작하자 그 작은 잎에서 향이 진동했다. 베란다 문을 열면 고수 향이 가득했다. 일단 본잎이 나오기 시작하자 고수는 쑥쑥 잘 자라주었다. 향도 맛도 좋은 고수이지만, 화분에서 기르니 참 예뻐서 인테리어 효과도 좋았다.
다시 실수를 하지 않기 위해, 고수 발아시키는 방법을 잘 정리해보도록 하자.
먼저 고수씨앗을 비닐봉지에 넣어 밀대 같은 걸로 살짝 힘을 주어 반으로 쪼갠다. 고수 발아온도는 17도에서 27도로 비교적 발아온도의 범위가 큰 편이라 발아시키기 어렵지는 않다. 종자 트레이에 키워서 옮겨심기보다는 직접 파종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햇볕이 잘 들고 통풍이 잘 되는 곳에 화분을 두고 2cm 정도 깊이로 씨앗을 심고 물을 충분히 준다. 고수는 비옥한 토양이 필요하다고 하는데 아무래도 화분에서 키우다 보면 영양이 부족하기 때문에 영양제도 충분히 주는 것이 좋다고 한다.
고수 씨앗의 발아는 최소 2주가 소요되고, 본잎이 나고 약 15cm 정도가 되면 수확을 하면 되는데, 만약 일 년 내내 고수를 꾸준히 먹고 싶다면 6주에 한 번씩 파종을 하면 된다.
고수 꽃이 피었습니다.
잎이 어느정도 자라나 싶었는데 갑자기 하얗게 꽃이 피었다. 알아보니 식물이 자라지 않고 바로 개화 단계로 넘어가는 볼팅이라고 하는 경우인 것 같았다. 햇빛이 부족하거나 잘못된 이식 또는 물을 충분히 주지 않은 이유로 발생할 수 있다고 한다.
매일 들여다보면서 영양제도 주고 흙이 마른다싶으면 물도 잘 주어가며 열심히 키웠는데 이렇게 허무할 수가. 다른 사람들이 키운 고수 화분처럼 풍성한 고수잎을 기대했는데 얼마 자라지 않은 빈약한 상태에서 꽃이 피어버려 속이 상했다. 심지어 적겨자 키울때와 마찬가지로 고수도 향이 강해서인지 어느새 진딧물이 가 자리 잡아서 열심히 잡아주었지만, 안 그래도 빈약한 고수잎이 더 빈약해져 더 이상 먹을 수 있는 상태는 아닌 것 같아 아쉽지만 그냥 뽑아 버리기로 하고 고수 씨앗 발아부터 다시 시작하기로 한다.
이번엔 실패없이 다시 잘 키워봐야지~!
고수의 효능
고수의 가장 큰 효능은 소화를 돕는 역할로 오랫동안 전 세계적으로 요리 향신료로 사용되어 왔다. 싱그러운 색감과 향을 더해줄 뿐 아니라 식중독을 방지해주는 역할을 한다고 한다. 비타민 A, C가 풍부하고 단백질 역시 풍부하다. 고수와 사과를 함께 갈아서 마시면 혈액을 깨끗하게 해 주고 특히 흡연자들에게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한다.
중국에서는 샹차이라고 불리는데 고기의 누린내를 없애기 위해 많이 사용한다. 비린내를 없애는데도 뛰어난 효과를 보인다. 동남에의 많은 음식들에서 나는 독특한 향이 고수의 것이다. 잎 뿐아니라 씨앗도 식용이 가능한데 잎과는 다르게 말린 고수의 씨에서는 달콤하면서도 매콤한 감귤의 향이 난다.
고수잎은 샐러드나 국물의 양념, 쌈, 소스의 향신료 등으로 주로 쓰이고 씨앗은 생선 및 가금류 그리고 채소요리에 곱게 갈아서 발라 향을 가미시키는 방법으로 많이 사용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