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에 좋은 차(TEA)
점점 건조해지는 날씨에, 피부 건강을 위해서 무엇보다 필요한 것은 수분 섭취이다. 아무리 좋은 화장품, 팩들을 해줘도 직접 수분을 섭취해 몸속 수분을 유지해 주지 않는다면 큰 효과를 볼 수 없다. 수분 섭취는 피부건강뿐 아니라 신체건강을 위해서도 기본 중의 기본 조건이다. 사람마다 하루에 섭취해야 하는 물의 양은 조금씩 다르지만, 평균적으로 하루 2리터 정도의 물을 마셔주어야 하는데, 생각보다 일상에서 물을 챙겨 마시기가 쉽지 않고, 심지어 맹물을 마시는 것을 싫어해서 음료로 수분 섭취를 대신하는 사람들도 많다. 맹물을 마시는 것이 어렵다면 당분이 많은 음료 대신 수분 섭취도 하면서 건강과 피부에 도움을 주는 차로 대신해보면 어떨까 싶어, 피부에 도움을 주는 차들을 알아보려고 한다.
구기자차
구기자차는 비타민C와 미네날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는 차이다. 이 성분들이 활성화 산소를 제거해 피부 재생에 도움을 주어 노화를 방지에 도움을 줄 수 있다. 구기자 차는 콜라겐 생성 효과도 기대할 수 있어 꾸준히 마시게 되면 주름이 깊어지는 것을 예방하고 탱탱한 피부를 만드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하지만 구기자차의 경우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 평소 몸이 차거나 소화기관이 약한 사람은 섭취를 피해주는 것이 좋다.
캐모마일
캐모마일은 보통 심신을 안정시켜주로 수면에 도움을 주는 차로 많이 알려져 있다. 캐모마일 차는 진정효과가 뛰어나 피부가 가렵거나 홍조가 올라올 때 피부를 진정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염증이나 알레르기 등 피부에 트러블이 발생했을 때도 도음을 줄 수 있다. 그러나 캐모마일은 국화과의 꽃으로 국화꽃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피하는 것이 좋고, 쿠마린이라는 성분이 혈액의 응고를 방해해 수술을 앞둔 사람의 경우에도 마시지 않는 것이 좋다.
녹차
녹차가루팩을 소개했었는데, 녹차는 우리가 일상에서 가장 쉽게 접하고 많이 마시는 차로 바르는 것도 좋지만 마시는 것도 피부 건강에 많은 도움을 주는 차이다. 워낙 피부에 좋기로 유명한 녹차이기 때문에 녹차 성분을 활용해 만든 화장품도 많이 있다. 녹차는 주름개선효과, 모공 수축에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그러나 녹차는 카페인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카페인에 예민하거나 불면증이 있는 사람들은 섭취에 주의를 해야 한다.
감잎차
감잎차 역시 비타민C가 풍부하기로 유명하다. 비타민C는 콜라겐 생성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기때문에 감잎차를 꾸준히 마셔주면 피부 노화방지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감잎차 역시 마실 때 유의할 점이 있는데 타닌성분이 많이 함유되어있어서 평소 변비가 있다면 피하는 것이 좋고, 타닌이 철분과 만났을 때 철분 흡수를 방해할 수 있어, 빈혈이 있는 사람들은 마시지 않는 것이 좋다.
율무차
율무 역시 녹차처럼 천연 팩의 재료로 많이 쓰인다. 율무의 코이크소라이드라는 성분은 여드름 피부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고, 뛰어난 항산화 작용으로 체내의 활성산소를 제거해 세포의 노화를 막아준다. 또한 꾸준히 섭취할 경우 피부 보습과 미백에 에 도움을 주어 피부를 촉촉하고 깨끗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율무차를 마실 때 주의할 사항은 수분을 빼내는 힘이 강해 임산부의 경우 양수양이 줄어들 수 가있어 섭취를 하지 않는 것이 좋다.
페퍼민트
특유의 박하향이 나는 허브인 페퍼민트는 멘톨성분이 풍부해 항균작용에 뛰어난 효과를 보인다. 각종 박테리아와 세균 등을 제거해주어 기관지염이나 인후염 등 염증성 질환이 있을 경우 페퍼민트차를 꾸준히 마셔주면 좋다. 코로나로 인해 마스크를 마음 놓고 벗을 수 없는 요즘 입냄새로 마스크를 끼고 있기 불편한 경우가 있는데, 그럴 때 페퍼민트차를 마셔주면 구취제거 효과를 볼 수 있다.
이런 페퍼민트차는 피부의 모공 수축과 과도한 유분분비를 막아주는 효과가 있어서 화장품을 만들 때에도 많이 활용된다. 피부 진정효과도 뛰어나 오랜 시간 햇빛에 노출되어 자외선에 의해 자극받은 피부를 진정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항균효과로 인해 아토피가 있는 피부에도 효과를 볼 수 있다.
하지만 페퍼민트는 유즙분비를 줄여 모유수유중인 산모나 임산부의 경우에는 피하는 것이 좋다. 역류성 식도염을 앓고 있는 사람들도 상태를 악화시킬 수 있어 마시지 않는 것이 좋다.
날씨가 점점 쌀쌀해지면 차가운 음료보다는 건강에도 피부에도 좋은 따뜻한 차로 수분섭취와 피부건강에 도움을 받아보면 좋을 것 같다. 각 차의 효능과 부작용을 잘 파악하고 내 체질과 상황에 맞는 차를 골라 꾸준히 마셔보자.
댓글